해외로밍 유심 이심 포켓와이파이 | 로밍 서비스 'Pick' 꿀팁 !!
해외 여행 가실 때, 이제는 로밍이 필수죠 !! 통신사 로밍부터 해외유심, 이심(eSIM), 포켓와이파이 등 해외로밍을 이용하는 방법도 다양한데요. 오늘은 해외로밍 이용 가격과 최적의 로밍 서비스를 선택하는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통신사 해외로밍 유심 이심과 포켓와이파이 | 나에게 맞는 방법은?
해외로밍 방법이 다양해지면서 로밍 서비스를 고르는 기준도 늘어났는데요, 로밍 가격과 이용자의 상황에 따라서 선택방법이 달라집니다. 가격은 유심이나 이심, 일정이 임박했거나 로밍 품질이 중요하신 분은 통신사 로밍이 유리합니다.
해외 로밍 서비스 종류 | 이용가격과 특징
SKT, KT, LG 통신사 해외 로밍
장점
- 통신사 신청만으로 간편하게 이용 가능 (검색 불필요, 시간 절약)
- 전화/문자, 데이터 이용 등 평균 이상의 로밍 품질 제공
단점
- 다른 로밍서비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
[ SKT baro ]
가장 대표적인 통신사 로밍은 SKT의 해외로밍 서비스, '바로(baro)' 입니다. 9월 20일까지 이용요금의 50%를 캐시백해주는 행사를 진행중이네요. 일단 로밍 요금제를 선택하는 방식이라 SK Telecom 앱이나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SKT의 해외로밍 요금제를 가장 먼저 살펴본 이유는 이벤트 기간중 이용에 대해서 50% 캐시백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SK는 가격적인 단점을 보완할 방법을 고민한 것 같네요
[ KT 해외로밍 ]
KT는 상대적으로 로밍 이용료가 비싸게 느껴집니다. 1일 요금 기준으로 11,000원이 부과되는데요, 182개 국가의 폭넓은 로밍이 그나마 장점이 될 것 같습니다.
유심이나 이심 등 다른 로밍 서비스의 제한 지역이 아니면 크게 메리트는 없어보이지만 역시 KT 이용 고객중 여행일정이 임박했거나 로밍에 고민할 여유가 없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로밍서비스에 문제가 생길 염려가 높지 않고, 장애가 생겼을 경우에도 해결을 요청할 수 있는 고객지원 시스템이 있으니까요.
[ LG 텔레콤 해외로밍 ]
1일 이용 기준으로는 LG가 가장 비쌉니다. 지원 국가도 절반 수준이네요. 그렇게 된다면 LG 텔레콤 이용 고객들에게는 해외 로밍 요금제가 더 메리트가 없어보이는데요. 유심이나 이심(eSIM), 포켓와이파이 등 다른 대안들을 충분히 고민하시고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SKT, KT, LG 통신사 해외로밍 서비스 이런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 통신사 서비스 기반의 안정적 로밍이 필요하신 분들.
; 중요한 전화, 데이터 이용에 누락이 염려되는 경우. - 유심, 이심(eSIM) 등 번호 변경으로 인해 변경되는 설정이 번거로운 분들
- 기타 해외 로밍서비스에 대해 이것저것 신경쓰기 귀찮거나 어려운 분들
목차
유심(uSIM)과 이심(eSIM)을 이용한 해외 로밍
기본적으로 유심과 이심의 로밍 원리는 비슷하지만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유심의 경우 소지하신 디바이스의 유심을 로밍이 되는 심(SIM)카드로 교체하는 방식이며, 이심(eSIM)은 QR코드를 통해 디바이스 내의 디지털심의 로밍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장점
- 합리적인 가격으로 로밍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주요 해외 여행지에서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지역/로밍 서비스 품질이 보편화 되고 있다
단점
- 여러 로밍서비스가 있기 때문에, 국가(지역)별 요금을 비교해야 한다
- 로밍 번호를 사용하면서 설정값이 변동될 수 있다
※ 유심(uSIM)의 경우, 물리적인 유심 교체가 필요하기 때문에 번거롭거나 분실, 심카드 파손 위험이 있다
※ 이심(eSIM)의 경우(중요), 런칭된지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디바이스 모델별로 지원하지 않는 기종이 있으니 이용 전 필수적으로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이심(eSIM)은 듀얼넘버로도 사용 가능 !!
[ 트립닷컴 ]
트립닷컴에서도 유심(uSIM)과 이심(eSIM)을 구매해서 로밍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프로모션 가격이 적용되는 지역이 많아 가격적으로도 유리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국가의 유심과 이심의 로밍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며 다양한 여행상품들을 함께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서비스들과 연계해서 이용하시는 것도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 유심사 ]
유심사는 트립닷컴과 같은 서비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소규모의 로밍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인것 같습니다. 노출되는 상품의 가격은 굉장히 저렴하지만 로밍서비스의 용량과 기간을 선택하면 위 처럼 금액이 변경되며, 계산해 보면 차액이 크지 않습니다.
[ 도시락 eSIM ]
이심(eSIM) 로밍만 고려한다면 한번쯤 확인해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최근 인기있는 주요 여행지의 다양한 이심 상품을 보유하고 있고, 가격도 경쟁력이 있어보입니다.
서비스 런칭 초기이기 때문에 프로모션 이벤트가 함께 진행되고 있으며, 리뷰 작성 시 네이버페이 2,000 포인트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유심 vs 이심 선택기준 (요약)
유심은 일회성 비용이 들고, 휴대전화 번호가 변경되기 때문에 일부 서비스나 앱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eSIM은 휴대전화 번호가 변경되지 않으며, 유심카드를 구매하고 교체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eSIM을 지원하는 휴대전화 모델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eSIM 이용전 체크리스트
- 단말기 eSIM모듈 탑재 상태 [확인방법]
기기 호환 불가 사유로 환불 및 보상 불가
※ 사용 가능 단말기는 제조사 상황에 따라 달라짐 - 컨트리락 해제여부 (컨트리 락 설정시 eSIM서비스 사용불가)
휴대폰 eSIM 모듈 탑재여부 셀프 확인방법
- 다이얼 화면에서 *#06# > 기기정보에 EID가 있으면 eSIM 사용가능
- 설정 > 셀룰러(연결) > 셀룰러 요금제(SIM 관리자)에 'eSIM 추가'가 있으면 사용 가능
포켓와이파이 해외 로밍
장점
- 다른 로밍방법에 비해 많이 저렴하다 (50% 수준)
- 스마트폰의 로밍 설정이나 연결 없이 로밍디바이스의 신호만 잡으면 된다
단점
- 수령과 반납이 생각보다 많이 번거롭다
- 여행지에서 사용해 보면 은근 챙겨다니기 귀찮으며 분실 위험이 높다
포켓와이파이 서비스 중 '와이파이도시락'은 가장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일본과 중국, 미국 등 다양한 지역의 현지 에그를 이용해 Wi-Fi 신호를 보내주는 로밍장치가 이용되며,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합니다.
하지만 다른 로밍방법에 비해 휴대 편의성과 수령/반납의 번거로움, 그리고 데이터 처리속도 때문에 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로밍서비스 중 이용비중은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이런 것들을 여행 내내 들고 다니다가 귀국시 다시 반납을 해야하는데, 한번 써보면 그 귀찮음이 얼마나 큰지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 처럼 칠칠맞은 사람들은 뭐 하나라도 놓고 다닐 위험이 굉장히 높겠죠 😭
개인적으로 저는 앞으로 포켓와이파이를 이용할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요약) 이런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통신사 로밍서비스
- 해외 로밍을 알아볼 시간이 부족하거나 안정적인 로밍 서비스가 중요한 분들
- 로밍 이용료가 크게 문제되지 않는 경우
유심(uSIM)
- 해외여행에 대해 시간을 두고 계획하신 분 (택배, 수령 등 물리적 시간 필요)
- 합리적인 로밍 가격을 고려하고 계시는분
- 유심 (uSIM) 교체에 어려움이 없고, 심카드의 분실/파손에 염려가 적은 분 *
이심(eSIM)
- 이심 로밍이 가능한 디바이스(스마트폰)를 가지고 계신 분 *
- 로밍 시스템의 연결에 어려움이 없으신 분
- SIM 카드 교체가 번거롭거나 불안하신 분
포켓와이파이
- 꼼꼼한 성격을 가지고 있고, 로밍 장치를 가지고 다니는 것이 번거롭지 않은 분 *
- 속도, 휴대성보다 이용가격이 중요한 분
- 이것저것 설정이 귀찮지만 디바이스 수령과 반납은 괜찮은 분
마치며
해외로밍을 고려중인 분들이라면 위의 요약된 내용들을 보시고 나에게 최적인 로밍서비스를 결정해 보시면 고민을 조금 줄여볼 수 있으실 듯 합니다.
그럼, 여러분들 모두 즐거운 해외여행 되시길 바라며 🙏 포스팅 마치겠습니다.